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국민사형투표 줄거리 요약 정리

by 데코머니 2023. 8. 25.
728x90

국민사형투표 줄거리 요약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사형투표는 SBS에서 방영된 목요드라마입니다. 웹툰을 배경으로 만들어진 웹툰 영화화 드라마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오늘은 국민사형투표 줄거리를 요약 정리하며 등장인물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사형투표

 

 

 

 

국민사형 투표 등장인물

 

국민사형투표의 줄거리를 더욱더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 등장인물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먼저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요 인물에 대한 소개 후 줄거리를 요약하여 정리하겠습니다.

 

좌: 김무찬(배우: 박해진) / 우: 주현(배우: 임지연)

국민사형투표 김무찬

“정의는, 게임의 규칙을 공평하게 만드는 것”

 

남부청 광수대 소속 팀장입니다. 달리 말하면 남부청 공식 개새, 일명 싹쓰리이다. 사건 좀 된다 싶으면 모조리 자기 걸로 만드는 특진의 달인입니다. 내 사건 절대 안 나누기, 남의 사건 새치기하기, 범인 조져 여죄 털기, 상사한테 생색내기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경찰대 동기들은 지능이며 경제 같은 기획 수사 분야를 노렸지만, 무찬은 경찰은 강력이지! 신념 하나로 선배들 따까리를 마다하지 않으며 오늘에 이르렀다. 머리 좋고, 촉 좋고, 수사력 만렙에 조직순응력까지 갖춘 그가, 밑바닥부터 잔뼈가 굵은 강력계 성골인 그가 대체 왜! 경찰청 비공식 클레임 처리반이 됐을까?

 

모두가 갸우뚱할 만큼 무찬은 화려한 전적에 어울리지 않는 홀대를 받는 중이다. 8년 전. 무찬은 증거를 조작했습니다. 형이라 부를 만큼 가까웠던 권석주의 딸이 싸늘한 주검이 되어 발견됐을 때. 증거는 불충분했으나 정황상 범인은 뚜렷했기에 어떻게든 잡고 싶었하였습니다. 확실하게 잡기 위한 ‘한 방’. 그때 그 순간 무찬이 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이었는데. 하지만 그의 마련한 증거는 상대 변호사의 맹공에 의해 보기 좋게 뒤집어졌고, 살인범은 증거불충분으로 방면됐습니다. 그리고 이어진 권석주의 사적 복수.

 

나의 잘못된 선택으로 유망한 법학자의 인생이 비틀어진 건 아닌가, 범죄를 막겠다고 벌인 일이 또 다른 범죄자를 만들어낸 게 아닐까. 지금까지도 자신의 결정을 되씹으며 잠 못 든 밤이 수두룩하다. 그래서 무찬은 <국민사형투표>라는 전대미문의 사건에 앞장서기로 결심한다. 과거의 잘못된 선택으로 놓친 범인, 그리고 더 큰 배후를 잡기 위해.

 

국민사형투표 주현

“과연 인간은 인간을 심판할 수 있을까?”

 

본청 사이버수사국 5년 차 경위입니다. 보안 전문가로 일하다 경찰 특채를 단번에 패스한 무렵에는 나름 기대주였다. 한 유명 국회의원의 홈페이지가 정적의 입김이 개입된 디도스 공격으로 마비된 걸 알아내기 전까진 말이다. 경찰의 정의가 아직 살아있음을 보여 달라던 한 기자의 설득이 그녀를 움직였고, 결국 ‘디도스 공격’의 진실을 밝히는 언론 보도를 감행했습니다.

 

숨은 제보자로 남으려던 주현의 의도와는 달리, 기자는 경찰 조직의 적폐를 걷어내려는 새로운 물결로 그녀를 묘사했고, 덕분에 주현은 ‘의로운 경찰’이란 타이틀을 얻었지만 내부고발자로 찍혀 조직 내 왕따가 되었으며 이후 누구도 그녀에게 업무를 주지 않고, 회식에 부르지 않으며, 말을 섞지 않았습니다. 번번이 강력계 지원에 불려 나가 만신창이가 되어도 그렇게 꿋꿋하게 버티는, 한때 사이버수사팀의 에이스였던 그녀는, 지금은 누구나 다 아는 경찰청 최고의 천덕꾸러기, 욕받이 신세가 되었다.

 

과거 음주운전 사고로 부모를 잃은 주현은 어린 동생을 안은 채 부모의 장례식을 치렀고, 홀로 경찰 조사를 받으러 다녀야 했다. 그런데 이 빌어먹을 세상이 억울한 피해자가 아닌 가해자의 손을 들어준다. 증거가 없다는 이유로 음주운전은 단순 졸음운전 사건이 되어 종결됐고, 차량 폭발 당시 입은 목덜미의 흉터만이 그녀의 억울함을 되새기는 낙인으로 남았다. 피해자는 있지만 가해자는 존재하지 않는 세상.

 

유일하게 자신의 이야기를 들어준 경찰이 있음에 세상은 아직 살만하다고 여겼기에, 뒤늦게나마 경찰에 투신한다. 한 번 물면 절대 놓지 않는 악바리 근성에, 타고난 촉, 감, 정보 사이 행간을 읽어내는 분석력으로 국민사형투표 특별수사본부에 합류하는데. 어떤 데이터보다 분석하기 어려운 김무찬과 권석주, 두 사람 사이의 묘한 긴장감이 그녀의 ‘촉’을 자극한다.

 

 

좌: 권석주(배우: 박성웅) / 우: 최진수(배우:신정근)

국민사형투표 권석주

“정의를 위해 분노할 줄 모르는 인간을 과연 인간이라 부를 수 있는가?”

 

한때 대한민국의 가장 이름난 법학자였다. 든든한 집안, 뛰어난 지능과 호감 가는 외모, 유려한 언변까지. 세상의 이목을 받을 수밖에 없는 모든 조건을 갖췄던 그는 8년 전, 살인사건의 피의자로 대한민국을 발칵 뒤집어 놓았다. 외동딸을 살해한 범인이 증거불충분으로 풀려났을 때, 그는 자신이 설파하던 법치국가의 정의가 허황된 이상임을 깨달았다. 이에 직접 범인을 살해한다. 아무리 피해자의 아비라지만 잔인함의 정도가 지나쳤기에 중형이 선고됐고, 무수히 칭송받던 법학 교수는 하루아침에 장기복역수로 전락했지만, 그는 범인을 직접 처단한 것에 일말의 후회가 없다. 교도소장의 법률문제를 원만히 해결해 준 대신 개인실에 복역하는 호사를 누리고, 교도관들에게까지 꼬박꼬박 교수님 호칭까지 들으며, 재소자들의 학업, 진로, 고소고발 상담을 하는 ‘구루’처럼 지내던 어느 날. <국민사형투표>를 진행하는 ‘개탈’에게서 석주의 그림자를 감지한 한 사이버 수사팀 경찰이 그를 찾아온다.

 

 

 

국민사형투표 최진수

 

강력계에서만 20년을 구른 베테랑 경위이다. 꼰대기질은 다분한데, 희한할 정도로 피의자들과 두런두런 얘기도 잘하고 사연을 잘 들어주는 라포(rapport) 형성의 귀재라, 늘 김무찬과 짝을 이뤄 굿캅-배드캅 심문 기술을 기똥차게 써먹곤 한다.

 

가끔씩 무찬을 보며 저런 놈이 경찰 수뇌부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무찬바라기’입니다. 바늘 가는 데 실이 따라 간다라는 말처럼 무찬이 가는 곳이면 어디든 함께 합니다. 그 덕에 늦게 얻은 마누라와 자식 하고는 데면데면한, 천생 경찰. 8년 전, 무찬이 무너진 이후 함께 전국구를 돌며 다시 중앙무대로 끌어오기 위해 무던한 애를 씁니다.

 

국민사형투표 줄거리 요약정리

 

충격적인 오프닝 1화에 시작은 비가 추적추적 내리는 날 밤 경찰 김무찬은 누군가를 쫓았다. 한참을 달린 김무찬이 목격한 것은 레인코트를 입은 권석주가 자신의 딸을 죽인 범인을 살해하고 있는 장면을 목격하면서 경찰로서의 죄책감을 가지게 됩니다. 머리 좋고 촉도 좋은 그는 강력계에서 '싹쓰리'라는 별명으로 불릴 정도로 수단을 가리지 않고 범인을 잡아넣는 것으로 유명한 그도 치명적인 후회가 있는데, 바로 권석주 딸 살인 사건에서 증거를 조작했었던 것이다.

 

정황상 범인이 확실했지만 이렇다 할 증거가 없었기에 김무찬은 증거를 조작하여 권석주를 도와주고자 했습니다. 그러나 상대 변호사에 의해 조작된 증거는 뒤집히게 되고 살인범은 풀려나고 말게 됩니다. 이에 권석주는 절망하며 본인이 직접 살인을 저지르는 선택을 한 것이다. 김무찬은 자신의 선택으로 유망한 법학자였던 권석주가 잘못된 길로 들어선 것이 아닐까 하고 후회를 거듭하게 됩니다.

 

임지연은 전 드라마 더 글로리에서 보여준 소름 끼치는 역할에서 벗어나 BJ를 연기하며 사이버수사대 경위를 연기하며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습니다.

 

 

국민사형투표 웹툰 원작에서 김무찬은 꽉 막힌 원리원칙주의자이지만, 드라마에서는 다른 캐릭터로 묘사되었다. 범인을 잡기 위해서라면 현장에 증거를 심는 일도 서슴지 않으며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열혈 형사로 표현됐다. 이 가운데 개탈의 첫 국민사형투표가 진행되었다.

 

주인공은 아동 성 착취물을 유포한 배기철로, 개탈은 "죄에 비해 무죄를 받은 이들은 국민사형투표로 직접 심판하겠다"라고 선언했다. 85%의 찬성을 받은 배기철은 다음날 시체로 발견된다. 의문의 인물 '개탈'은 국민에게 영상을 보내며 매월 15일과 30일에 악질범을 대상으로 국민사형투표를 진행할 것이라 공언한다. 한 시간 동안 찬성이 50% 이상이면 사형을 집행하여 직접 정의구현하겠다고 말했다

 

SBS 목요드라마 국민사형투표에 대한 등장인물 소개와 줄거리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줄거리 내용을 전부 다 이야기하기엔 포스팅의 내용이 너무나도 길어질 것 같습니다. 이에 바로 보러 갈 수 있는 링크를 밑에 걸어두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사형투표 바로 보러 가기>

 

국민사형투표

방송중 매주 목요일 오후 9시 방송

programs.sbs.co.kr

 

 

 

 

반응형